천안향토음식 ‘빠금장’ 천안대표음식 선포
백석대학교, 빠금장프랜차이즈 판로개척 나선다...
 
천안문화신문
▲ 백석우리손맛 소장 이정희교수가  개발한 빠금장이 천안대표음식으로  선포됐다.    © 천안문화신문

 
백석문화대학(총장 고영민 박사) 학교기업인 ‘백석우리손맛’과 천안시는 2009천안웰빙식품엑스포 기간 중 15일(화) 11시 30분 학교관계자와 천안시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빠금장’을 천안대표음식으로 선포하는 선포식을 가졌다.

또한, 선포식이 있은 후에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빠금장정식’ 시식회를 열었다.

빠금장 천안대표음식 선포식은 향토음식이 사라져가고 있는 요즘 다양한 음식가운데 천안을 대표하는 음식을 개발하기 위한 일환으로 천안시의 의뢰로‘백석우리손맛’에서 개발한 천안향토음식 빠금장을 천안대표음식으로 선포함으로서 옛 우리음식문화를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계획하였으며, 천안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행사기간 중 500㎡의 공간에 외곽을 전통기와 입구 및 기와담장으로 꾸며,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킨 ‘천안웰빙한식관’을 마련하여 빠금장(300g/12,000원)을 판매할 예정이다.

빠금장은 옛날 부뚜막에서 띄워 먹었던 된장으로 재래된장이 떨어질 무렵인 봄에 고추장을 담그면서 남은 메주가루에 물을 부어 2~3일간 부뚜막에서 발효시킨 후 소금을 넣어 짧은 기간 숙성시켜 바로 먹을 수 있는 된장으로서,
 
일반 된장에 비해 저염이며, 몸에 이로운 유산균이 200배 이상 많은 제품으로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등에 효능이 있으며, ‘저염 기능성된장 제조방법’으로 특허등록이 되었을 뿐 아니라 ‘백석우리손맛’ 교수진들에 의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건강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빠금장 찌개장, 쌈장, 조림장 등을 연중 맛볼 수 있도록 개발했다.

백석우리손맛 소장 이정희(외식산업학부)교수는 “빠금장을 천안 대표음식으로 선포함으로서 빠금장 판매함의 수익창출을 기하고 동시에 향후 빠금장프랜차이즈 판로개척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하며, 다양한 향토 음식을 발굴, 개발하여 천안 음식문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09/09/15 [17:39]  최종편집: ⓒ ccnweekly
 
배너
배너
배너